안양 학의천 근린생활시설
Location : Anyangcity, Korea
Site Area : 330.60㎡
Gross Floor Area : 728.68㎡
Building Scope : 6F
안양천에서 분기되어 안양을 가로지르며 흐르는 학의천은 한국의 아름다운 하천 100선, 한국의 100대 아름다운 길에 선정된 바 있을 만큼, 초목이 풍부하고 산책하기 좋은 도심 속 휴식공간이다.
대지의 조건이 학의천을 따라 형성된 도로에 면하고 있으며, 남쪽으로는 하천을 정면으로 마주보고 있기 때문에, 건축물의 내부공간은 남향의 채광이 풍부하고 조망이 하천으로 열려있으며, 주변 지역 어느 지점에서든 눈에 잘 띄는 입지에 있다. 이러한 입지조건 속에서 건축주는 신축되는 건물이 학의천 변의 낭만적인 분위기를 이끌어 가는 첫 번째 건물이 되기를 소망하며, 건축물의 파사드가 주변의 맥락과 관계된 디자인이 되기를 원했다.
6층 규모의 건축물의 1~2층은 임대 매장, 3~6층은 건축주가 운영하는 제조업장, 6층은 사무소로 사용될 예정이다. 이러한 용도에 따라 Mass를 3개로 분리해 주변 건축물의 Scale에 부합하도록 하면서도, 각각의 접근로 및 도시 주요 지점에서 바라보는 경관을 분석해, 각기 다른 방향을 갖도록 했다.
현장을 탐색하고 대지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학의천의 풍성한 자연초목과 물결, 풍부한 햇살을 바라보며, 자연의 빛을 그린 인상주의 화가들을 떠올렸고, 인상주의 화가의 풍경화에서 볼 수 있는 붓터치 처럼, 강렬한 햇살이 초목에 드리워진 그림자처럼 다채로운 그림자가 내부에 떨어지는 공간을 연출하고자 했다.
건축물 남측 외벽에는 루버를 설치해 기능적으로는 정남향의 햇살을 조절하고, 외관에서 인상적인 이미지를 만들고자 했다. 루버는 고강도 압축판넬을 언듈레이어 공법으로 시공하여 입체적인 facade를 만들어 낸다. 그렇게 입체적 깊이감을 느낄수 있는 루버 디자인으로 빛이 움직이는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내부 공간을 만들어내고, 원경에서는 인상주의 대표화가 고흐의 별을 헤는 밤의 이미지를 연출하도록 했다.